진리, 진리를 밝히다!
상태바
진리, 진리를 밝히다!
  • 관리자
  • 승인 2015.12.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우세관 교무 / 강원교구 김화교당

#‘ 기원문결어’원문


일상원一相圓중도원中道圓시방원十方圓주세불主世佛불일중휘佛日重輝법륜부전法輪復轉조사祖師불일증휘佛日增輝법륜상전法輪常轉세계부활世界復活도덕부활道德復活회상부활會上復活성인부활聖人復活마음부활復活네 가지 훈련 자신훈련自身訓練교도훈련敎徒訓練국민훈련國民訓練인류훈련人類訓練대서원大誓願대정진大精進대불과大佛果대불공大佛供대자유大自由대합력大合力대참회大懺悔대해원大解寃대사면大赦免대정진大精進대보은大報恩대진급大進級일원회상一圓會上영겁주인永劫主人일원대도一圓大道영겁법자永劫法子천불만성발아千佛萬聖發芽억조창생개복億兆蒼生開福무등등無等等한 대각도인大覺道人무상행無相行의 대봉공인大奉公人대종사大宗師님의 일대경륜一大經綸제생의세濟生醫世진리眞理는 하나, 세계世界도 하나, 인류人類는 한 가족家族세상世上은 한 일터, 개척開拓하자 하나의 세계世界이 세계는 하나의 마을, 이 세계는 하나의 가족 이 세계는 하나의 세계, 세상은 한 일터, 개척하자 하나의 세계


# 기원문 결어


단순한 개인적 바람을‘소원’이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넘어서서 큰 뜻을 담고 굳건한 다짐을 실은 바람을‘서원’이라 합니다. 그리고‘기원(祈願)’이란 서원을 절대자에게 빌고 또 약속하는 것입니다. 절대자는 하나님이나 부처님, 혹은 법신불을 이야기 하지요.종교에 따라 이렇게 인격화시켜 놓긴 했는데 저희들은‘진리’라고 부릅니다. 원불교에서는‘일원상진리’라고 부르지요.


아무튼‘기원문’은 그 바람을 쓴 글인데, ‘결어’는‘총체적인 결론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기원문 결어’는‘궁극적 바람의 총체적인 결론’, 혹은‘간절한 기원의 마지막 결론’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 대산종사의 염원


이‘기원문 결어’는 대산 종사님께서 열반하시기 7, 8년 전부터 당신의 간절하신 기원을 담아 기도를 하신 것인데요 제생의세의 실현을 위한 염원을 담으신 게송과 같은 기도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산 종사님께서 영모묘원 비닐하우스에서 들판의 영가들을 향해 외우시고, 수계농원에서도, 열반 직전 하와이에 가셔서도 하루에 수십 번을 외우시고 기원하셨던 것이 바로 이‘기원문결어’입니다.


매일 방에서 혼자 외우시고, 원기83년 열반에 드실 무렵에 몸의 열이 37, 38도가 되면 시자들에게‘기원문 결어’를 계속해서 외우게 하시고 풀어보라 하셨습니다. 당시 시자였던 이성국 교무는 하루에 30번을 읽어드렸다고도 하셨습니다. 병중 법문 삼매이셨습니다.


열반 두 해 전인 원기81년 하와이 봉불식에 가셔서도‘기원문 결어’를 밝히셨습니다. 이 뜻은 세계만방에 이 기원을 전하려 하신 것이 아닌가 합니다. 원기80년 당시 좌산 종법사님은 UN을 방문하여‘세계 평화 3대 제언’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바로 이‘기원문 결어’에 바탕하여 이것을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셨습니다. 그때 다녀오셔서 UN깃발을 대산 종사께 올리셨지요.


# 관조하며 산책하기


왜 그토록 간절하게 외셨을까요? 참된 진리에 바탕해서 모든 생령들을 건지고 세상을 구하겠다는 염원이셨습니다.


병석에서도 염원하셨던 것은 당신의 뜻을 저희 모두에게 전해 세세생생 이 다짐으로 살라하신 뜻입니다. 대종사님과 정산 종사님의 일대경륜을 펴시고자 하는 간절하고 간절하신 기원이 담긴 법문을 세계에 펴시고자 하신 뜻입니다.


저희들도 이것을 알고, 외고 또 외우면서 진리를 통해 제생의세 하겠다는 다짐을 하자는 것입니다.
이제 전국을 순회하며 10년을 달려와 내년이면 해제를 앞두고 있는‘원불교100년 성업 대정진 릴레이 기도’. 이 기도를 하면서 저희는‘기원문 결어’와‘대적공실’의두를 반복해서 법어봉독하고 있지요?


그런데 이 법어는 두 가지 모두 뜻이 심오해서 일단은 풀어서 한번 듣고, 관조로 깨쳐 들어가야 합니다. ‘대적공실’은 풀어봤으니 이‘기원문 결어’산책을 떠나 보시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