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자의 마음가짐 ②
상태바
구도자의 마음가짐 ②
  • 관리자
  • 승인 2016.03.04 0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세관 교무와 함께하는 기원문결어산책(6)


성자들은 진리를 부활시키시고 훈련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공은 우리에게 넘어왔는데요, 우리의 첫 번째 마음가짐인‘서원’에 이어 오늘은 두 번째 마음가짐‘참회’입니다.


#1. 참회 : 신앙의 종자


우리 구도자가 심어야 할 또 하나의 씨앗‘참회’.



대산종사님은 6가지를 말씀하셨어요. 대참회, 대해원, 대사면, 대정진, 대보은, 대진급!



대참회(大懺悔, 막혀있는 작은 기운 하나라도 다 푸는 간절한 뉘우침)로써 대진급하자는 법문으로‘부활’을 할 수 있는 길을 밝혀 주셨습니다. 다시말해 ▷묵은 세상의 얽히고 설킨 모든 업을 다 풀어주고 ▷보은을 통해 신앙의 길을 밝혀주셨으며 ▷묵은 업을 청산하여 서로서로 공생공영으로 대진급하여 새 세상을 열어가자는 것입니다.


▶다시 새롭게 거듭 태어나고 살아나려면 대참회가 없이 될 수가 없습니다. 작은 기운 하나라도 막히면 천하사가 다 틀어집니다. 그래서 막힌 기운을 풀자는 것이 참회인데요, 작은 하나도 남김없이 다 풀어버리자는 것이‘대참회’입니다.


▶대참회를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방법으로 두 가지를 대산종사님께서는 말씀해 주십니다. 하나는 내 안의 모든 원망을 놓아버리는 것이고, 밖으로 모든 사람을 다 용서해 버리는 겁니다. 내 안의 모든 원망을 다 놓아버리는 것을 ‘대해원’이라 하고, 모든 사람을 다 용서해 버리는 것을‘대사면’이라 합니다.


#2. 참회의 궁극은 진급



쉽지는 않지요? 한 가지 명심합시다. 원망은 독입니다. 독을 품고 살면 독이 결국 내 몸에 번져 내가 죽게 됩니다. 그래서 놓아야 하는 겁니다. 원망도, 원수도 말입니다. 자신뿐 아니라 삼세를 통해 원한 맺혀있는 모든 업장들을 풀고 풀어주고, 금생에 맺어진 모든 죄업도 다 사면해 주어 새 생명을 얻게 해주고 새 생활을 개척해야 합니다. 대종사님께서도 참회는‘옛 생활을 버리고 새 생활을 개
척하는 초문’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인과의 이치를 깨치지 못하면 진정한 참회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인과를 알아야 쉴 자리에 쉬고, 갚을 자리에 갚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과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과를 알아 진정한 참회를 위해‘대정진’이 필요한 것 이지요.


▶이 대정진의 마음으로 인과를 깨쳐 은혜를 발견해야 합니다. 이 세상은 모든 것이 고(苦)가 아니라‘은혜 덩어리’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원망이 아닌 감사생활, 은혜를 갚는 보은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대참회를 하면 결국 자연스럽게‘대보은’이 나투어 지는 겁니다.


▶참회하고 대보은행을 하면 나와 남 모두 다함께‘대진급’이 되지요. 이것이 개인, 가정, 사회, 국가, 세계가‘부활’하는 길입니다.


#3. 구도자의 두 씨앗



정리하자면 일상원(유일한 진리), 시방원(두루 보편적인 진리), 중도원(치우침 없으신 진리)이라는 진리의 속성을 성자들께서 밝히고 전해 주셨으니, 우리는 이것으로 ‘세계’와 ‘도덕’과 ‘회상’과‘성인’과‘마음’을 부활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부활은 바로 네 가지 훈련을 통해서 이루어 낼 수 있다
는 것인데‘자신’과 ‘교도’와 ‘국민’과 ‘인류’를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이 바로 대산종사의 간절하신 기원입니다.



공은 이제 우리에게 넘어왔지요. 축구에서 공을 잡은 팀은 최선을 다해 공을 뺏기지 않고 공을 가지고 있으며 그 공으로 골인을 넣어야 하는 것이지요? 공을 상대방에게 줘버리면 골을 넣을
기회도 없어지고, 오히려 골을 먹게 되지요? 같은 이치입니다.


그 염원을 이루기 위한 우리의 마음 가짐, 즉 구도자가 마음에 심어야 할 두 가지 씨앗이 바로‘서원’과‘참회’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대불과를 얻고 대진급을 하는 것이지요.



우세관 교무
(강원교구 김화교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