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처럼다시짓밟힌성주성지
상태바
악몽처럼다시짓밟힌성주성지
  • 관리자
  • 승인 2017.09.20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무와 교도 및 주민 500여 명 밤새 대치. 여성 교역자 부상 및 불단 훼손, 국민 주권도 함께 짓밟혀

1면기사.jpg

9월 7일(목) 오전 8시 경 주한미군의 사드 발사대 4기가 결국 성주성지를 짓밟고 추가 반입됐다. 이로써 주한미군 사드 1개 포대 장비가 모두 성주에 배치됐다.


이 과정에서 경찰의 무자비하고 폭력적인 진압작전으로 인해 김도심 대구·경북교구장(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상임대표)을 비롯한 수많은 재가·출가 부상자가 발생했다.


전날(6일) 소성리 수요 집회를 시작으로 원불교·천주교·개신교의 종교의식, 연대발언 및 차량 퍼레이드 등의 항의집회를 이어오던 원불교 대책위를 비롯한 사드저지 6개 단체 회원과 주민 500여명을 진압하기 위해 경찰은 작은 마을인 소성리에 무려 8천 명의 병력을 투입했다.


경찰은 7일 자정부터 천주교와 개신교 및 연대 단체의 천막을 부수고 마을회관 앞 도로에 정차된 차량 견인에 나서, 차에 탑승해 있거나 목줄을 묶은 채 저항하는 주민들의 목에 절단기를 들이대는 위험천만한 상황을 연출하며 강제로 도로에서 끌어냈다.


마지막까지 마을회관 앞 도로에서 종교집회를 진행 중이던 원불교는 일원상과 불단이 훼손됐으며 기도식을 진행 중이던 교무들의 법복과 정복이 찢어지고 여성 교무들이 경찰들에게 머리채와 멱살을 잡히는 등 비인권적인 폭력으로 인해 커다란 정신적·육체적인 피해를 입었다. 천주교 또한 경찰에 의해 십자가가 부러졌으며, 제구(祭具)를 빼앗기고, 제의(祭衣)가 찢기는 피해를 입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 과정을 주도한것이 '종교케어(CARE)팀'이라는 이름의 정복 차림의 경찰들로 이들이 현장에 있던 성직자를 연행하고, 각 종교의 시설과 성물을 훼손하는 등 앞장서서 종교인들을 능멸한 것이다.


종교 의식을 방해하고, 성직자에게 폭력이 가해진 충격적인 상황은 군사독재 정권 치하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사례로 과연 문재인 대통령이 인권 변호사 출신으로 촛불 혁명에 의해 탄생한 정부인지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집회에 참석한 한 교도는 “경찰의 이번 폭력적 진압은 박근혜 정권 때 보다 더 악랄하고 노골적이었다며”혀를 내둘렀다.


주민들의 저항은 전날 새벽 1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밤을 새면서 계속됐다. 경찰은 최후까지 저항하는 재가·출가와 주민을 방패로 밀어내고 콘크리트 바닥에 내팽개쳤으며, 중장비와 견인차를 동원해 도로를 확보했다. 뒤이어 종교인과 노약자·여성을 가리지 않은 무차별적인 폭행이 이어졌다. 과정에서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은 사람이 70여 명 이상으로 파악됐다.


끈질긴 저항에도 불구하고 결국 오전 8시 경 사드 발사대 4기와 사드 관련 차량 2대가 기지로 올라갔고, 30 여분 뒤 주한미군 유류차와 사드기지 관련 차량 10여 대가 추가로 반입됐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한 교무는 “정산·주산 두 분 스승님께 너무나 죄송하고, 성지를 지켜내지 못해 너무나 죄송하다. 우리 교단이 힘이 없어서 저들에게 짓밟혔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7일(목) 중앙총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사드배치는 북한이 핵무기 보유국임을 인정하겠다는 대응책이 수립되었기 때문인가? 그렇다면 오랫동안 견지해 온 한반도 비핵화 정책도 동시에 폐기된다는 말인가? 기존의 미군부대에 설치해서 운영한다면 미국정부의 조치이니 그러려니 하겠지만, 사유지를 국유지와 교환하면서까지 사드가 배치되는 정황은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다”며 정부의 결정을 비판했다.


원불교 대책위 역시 “앞으로 다가올 사드배치 절차 점검과 사드철회 운동을 지속해 가면서 긴 시간을 두고 평화강좌, 평화공원, 평화연구소, 평화대학을 만들어 가려는 포부를 갖고있다. 진밭 천막에 앉아 나눈 소박한 꿈을 이제 우리의 희망으로 다 같이 만들어 가려고 한다”고 다짐했다.


원불교환경연대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불교환경연대, 천도교 한울연대, 천주교 창조보전연대의 5대 종단 환경단체의 연대체인 종교환경회의 역시 성명을 내고 “땅을 치고 통곡할 일이다. 대한민국은 주권이 없는 나라인가? 이렇게 시퍼렇게 국민이 살아있는데 어쩌다가 이 지경이 되어버렸는가? 어떻게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할 경찰과 국방부가 미국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폭력적으로 짓밟고 사드를 강제 진입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정부의 처사를 규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