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태산의 선법, 그 원류를 찾아서
상태바
소태산의 선법, 그 원류를 찾아서
  • 우형옥 기자
  • 승인 2020.05.13 13:45
  • 호수 11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덕문화원, 5월 7일 2020소태산아카데미 개강
강사 정귀원 원로교무, 40년간 연구한 선 수행 전해
은덕문화원 소태산아카데미의 선 강의를 맡은 정귀원 원로교무.
개강 첫날 함께한 수강생들.

정부가 6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을 하는 가운데 은덕문화원이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조심스럽게 소태산아카데미의 시작을 알렸다.

5월 7일, 은덕문화원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를 거듭했던 2020 소태산아카데미가 개강했다. ‘명상 선(禪)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 아래, 초기 교서를 바탕으로 원불교 선법의 원류를 찾아가는 이번 강의에는 재가출가 교도와 신도 20여 명이 참석했다.

강의에 앞서 은덕문화원 초대원장을 맡았던 이선종 교령을 격려사를 통해 “공부에 습(習)이 들어 이곳에 모인 한 분 한 분이 소중하고 감사하다”며 “원류를 파악해야 큰 바다를 갈 수 있다. 이번 선 공부를 통해 본성을 체득하고, 깨달음을 얻어 주체적 삶을 살자”고 당부했다.

강의를 맡은 정귀원 원로교무는 ‘교법의 이론과 실제는 꼭 문헌을 찾아 자세히 정리해 놓아야 한다’는 대산종사의 말을 새기며, 원불교 선법의 근거가 되는 문헌을 찾아 40여 년간 선수행을 연구하고 정리해 왔다.

정 원로교무는 첫 수업을 통해 소태산 대종사의 선법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그 변천 과정을 살피고, 전반적인 개요와 용어를 간단히 정리했다. 또한, 기본 호흡법을 실습하며 공부인들에게 “원리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원리에 근거해 수련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남교당 일요선방을 맡고 있는 권동관 교도는 “몹시 어렵고 힘든 공부가 될 것 같아 걱정이 많지만, 선방 운영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감이 크다. 열심히 하겠다”고 첫 수업의 소감을 전했다.

은덕문화원은 지도와 배움에 나태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며 교단의 공부 분위기를 성숙시켜 가겠다고 밝혔다. 소태산아카데미는 7월 23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6시50분에 열린다.

5월 15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