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지도자 연수 “오랜만에 공부다운 공부한 것 같다”
상태바
마음공부지도자 연수 “오랜만에 공부다운 공부한 것 같다”
  • 강법진 편집장
  • 승인 2021.10.11 17:21
  • 호수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디대 제7회 마음공부지도사 연수 성료
마음공부법, 상시일기·정기일기법 강의
최정윤 교무의 상시일기법 강의.
이경열 교무의 마음공부 총론

 

원광디지털대학교 원불교학과(학과장 김준안)는 10월 9일 ‘제7회 마음공부지도사 연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마음공부로 은혜롭고 행복한 세상을!’이라는 주제로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WON라이브로 진행한 이번 연수는 원광디지털대학교(이하 원디대) 졸업생과 졸업 예정자 43명이 참여했다. WON라이브는 지난해 원디대가 사이버대학교 중 최초로 도입한 면대면 화상 강의 시스템이다.

이번 연수는 이경열 교무의 마음공부총론, 최정윤 교무의 상시일기는 마음공부의 생명선, 김준안 학과장(교무)의 정기일기법 강의로 구성했다. 연수 수강생들은 대체로 마음공부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어 좋았고, 일기기재를 할 때, 심신작용처리건과 감각 감상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했는데 강의를 통해 그 차이를 확실히 알게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수강생 A씨는 “비대면이지만 정말 오랜만에 공부다운 공부를 한 것 같아 행복한 연수였다. 연수 내내 원불교학과 공부하던 때가 그립고 환희심에 가득 찬 시간이었다. 이런 자리를 마련해 준 원디대 원불교학과에 감사드린다”라고 소득을 전했다. 수강생 B씨는 “지도자 연수인 만큼 마음공부 지도법과 문답감정 하는 법이 사례를 통해 더 깊이 있게 다뤄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연수를 통해 흩어진 마음을 다시 모으는 계기가 됐다”라고 소득반조 했다.

김준안 학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는 연수를 진행하지 못해 아쉬웠다. 올해는 온라인으로나마 마음공부지도사 연수를 진행하게 돼 다행스럽고, 쌍방향 소통을 하는 데 다소 불편한 상황에서도 연수에 적극적으로 임해준 수강생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연수를 수료하면 마음공부지도사 자격 검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원디대에서 배출한 마음공부지도사들이 현대인들의 마음병을 예방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좋은 안내자자 되기를 바란다”라고 뜻을 밝혔다.
 

이경열 교무의 마음공부 총론
최정윤 교무의 상시일기법.

10월 11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