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개교절 경축사] “천지 대공사의 큰 일꾼으로 거듭납시다”
상태바
[대각개교절 경축사] “천지 대공사의 큰 일꾼으로 거듭납시다”
  • 한울안신문
  • 승인 2023.04.05 17:07
  • 호수 12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기 108년 대각개교절을 맞이하여 대종사님의 대각과 원불교의 개교와 모든 재가출가 교도님들의 공동생일을 마음 깊이 축하합니다.
대종사께서 대각하시고 이 회상의 문을 열어주신 지 108년, 어느덧 교단 3대 말을 맞이하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전무출신 서원을 세우고 교단에 들어왔던 원기 52년, 여름 첫 방학을 맞아 대산종법사님께 인사드리러 갔던 원불교학과 학생들에게 원기 100년을 말씀하시며 대종사님께 어떻게 보은할지 지금부터 연마하고 준비하라는 그 말씀을 받들었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우리 원불교는 100여 년의 교단 창립 역사를 지나오는 동안 일제 식민 통치의 억압과 한국전쟁 등 여러 고통과 혼란의 격변기를 겪었으나, 이제는 오대양 육대주에 일원대도의 깃발을 꽂고 법음을 전하는 기적 같은 교단사를 이뤄 교단 4대의 희망 속에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모든 것이 대종사님에 대한 신성과 인류 구원의 서원으로 혈성을 다한 선진님들의 공덕으로 생각하며 감사드리고, 사오백 년 결복을 향해서 우리 후진들도 보은 도리를 다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의 세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재가·출가의 수많은 법연이 모여드는 회상을 만듭시다.
대종사님의 일원대도를 세계에 두루 전해 하나의 세계를 만들고자 하면 그 일을 할 수많은 일꾼을 만나야 합니다. 그러기로 하면 대산종사께서 말씀하신 ‘전심환영(全心歡迎) 후송결연(厚送結緣)’의 심법으로 법연을 넓혀가야 하겠습니다. 이 심법이라야 수많은 법연이 이 회상에 찾아들어 대종사의 법을 받들어 나갈 것입니다.
더불어 전 교도가 ‘9인 연원’의 교도의무 실행에 정성을 다해야겠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중성공회(衆聖共會) 하는 교운을 따라 수많은 법연이 이 회상에 모여들어 대종사님의 법을 받들게 될 것입니다.
둘째, 교당 내왕시 주의 사항 6조를 교화의 축으로 삼읍시다.
대종사께서는 정신개벽의 방법으로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말씀하시고, 훈련의 구체적 방법으로 교당 내왕시 주의 사항 6조를 말씀하셨습니다.
교당 내왕시 주의 사항 6조는 ‘1. 상시 응용 주의 사항으로 공부하는 중 어느 때든지 교당에 오고 보면 그 지낸 일을 일일이 문답하는 데 주의할 것이요 2. 어떠한 사항에 감각된 일이 있고 보면 그 감각된 바를 보고하여 지도인의 감정 얻기를 주의할 것이요 3. 어떠한 사항에 특별히 의심나는 일이 있고 보면 그 의심된 바를 제출하여 지도인에게 해오 얻기를 주의할 것이요 4. 매년 선기에는 선비를 미리 준비하여 가지고 선원에 입선하여 전문 공부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5. 매 예회 날에는 모든 일을 미리 처결하여 놓고 그 날은 교당에 와서 공부에만 전심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6. 교당에 다녀갈 때에는 어떠한 감각이 되었는지 어떠한 의심이 밝아졌는지 소득 유무를 반조하여 본 후에 반드시 실생활에 활용하기를 주의할 것이니라’입니다.
모든 교도가 교당 내왕시 주의 사항 6조로 공부한다면 정신개벽의 대불사가 크고 빠르게 이뤄질 것입니다.
셋째, 재가봉공·출가봉공·국가봉공·세계봉공의 사대봉공을 실천하여 인류의 무지·질병·빈곤을 퇴치하고, 모두가 평화 안락한 전반세계를 이루는 데 정성을 다합시다.
대종사께서 일원 회상을 열어주신 것은 전 인류의 정신을 개벽하여 도학과 과학이 병진되고, 영과 육이 쌍전되며 공부와 사업이 병진되는 대문명세계를 이루고자 함입니다.
이 일을 대산종사께서는 ‘천지 대공사(天地大公事)’라고 명명했습니다.
천지대공사에 참여한 우리 모두는 주세불 대종사님의 한량없는 은혜를 입었으니, 그 은혜에 감사하며 정성으로 대보은합시다.
모두가 천지 대공사의 큰 일꾼들이 되시기를 심축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하십시오.
원기 108년 4월 28일
종 법 사

 

4월7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