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교단참여, 물적 인적 기반, 제도, 지속 가능성
상태바
정체성, 교단참여, 물적 인적 기반, 제도, 지속 가능성
  • 한울안신문
  • 승인 2023.05.24 16:01
  • 호수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1회 설계의 논의구조와 주요 키워드로 
교단과 교구 교화정책이 수립되길 제안

  1. 교단 내외 분석
먼저 교단 내 상황을 살펴보면, 전무출신, 교당, 기관, 입교증가수, 출석수, 신규전무출신 지원 등이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교단 인구 구조의 역피라미드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교단 기관 운영 상황은 수익이 발생되는 기관운영보다 공익적인 투자(학교법인, 사회복지 법인 등)를 통해 운영되는 기관 비중이 높았으며, 훈련기관 경우 수익발생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지별 전무출신 현황을 보면, 교화분야에 인력이 집중되기는 했으나, 교당 운영상 어려움을 호소하는 5~6급지 약 35% 교화인력이 배치되어 있어 인력운영의 효율성은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집무자 대비 퇴임자 비율 예측’이 과거에는 집무자 5명당 1명 꼴이었다면, 미래에는 1:1 비율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단 외 진단은 인구소멸, 저출산, 지방소멸 등에 주목했다. 특히 전북지역의 높은 교화수치를 감안할 때 타 종단에 비해 한국사회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체감이 매우 클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웃종교 현황을 연구하여 탈종교 현상의 지속과 코로나 이후 종교 현황을 분석하였다. 
2. 논의구조
아래 내용은 “교단 제4대 제1회 설계특별위원회(이하 4대1회설계특위)에서는 어떻게 방향성을 잡았는가?”에 대한 배경설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순서를 (1)교단 제3대 제3회 평가에 바탕하자고 정리 (2) 설계비전수립 및 주요목표 논의 (3) 핵심의제와 실천과제 논의 (4) 실천과제 이행계획과 지표 작성 (5) 평가와 모니터링을 위한 척도와 제도 구축 (6) 의견수렴과 홍보로 잡았다. 
이 순서에서 4대1회 설계특위는 총 다섯 개의 논의구조를 설정하였다. 
아래 내용은 결국 4대 1회의 정책화, 정책시행, 평가와 이어지는 핵심 키워드라 생각한다. 
①구성원과 조직, 교화·교육·자선·복지 등의 정체성을 형성해 갈 것인가, ②교단 구성원의 교단 참여는 어떻게 무엇으로 이끌 것인가, ③교단 구성을 위한 인적·물적 기반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④교단의 통치 속에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진 체제와 제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⑤ 무엇을 어떻게 지속가능하게 할 것인가
정체성, 교단참여, 물적인적기반, 제도, 지속가능성. 이 다섯가지가 4대1회 설계위가 4대1회 교정팀 및 교구에 제시하는 핵심 논의구조이다. 결국 이 핵심논의구조가 12년 뒤 4대1회 평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4대 1회의 교구교화정책, 교당교화정책이 위 다섯가지 기준에 따라 수립되길 제안하고 싶다. 현재 작성중인 설계 시나리오도 이 다섯가지 기준에 바탕해서 작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원기 105년 4대1회설계특위가 시작되었을 때, ‘구성원 삶의 질·교단의 질·사회, 국가의 질로 행복과 안녕을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어떻게 가지고 갈 것인가’라는 화두 속에 시작했었다. 그리고 이 다섯 개의 기준은 이 화두에 대한 대답이기도 하다. 
3. 설계 작성과정
(참고: 4대 1회는 설계비전-주요목표-핵심의제-실천과제 구조로 작성하고 있다.)
4대1회 설계특위는 원기 107년 총회에서 ‘회복과 전환, 교단을 새롭게 세상을 이롭게’라는 비전과 주요목표를 승인받았다. 원기 108년 현재, 비전과 주요목표를 핵심의제-실천과제를 통해 구체화하고 있다. 
총 3단계로 진행 하고 있으며 제1단계에서는 예상안 작성이다. 지난 『제3대 제3회 3기 설계 종합 평가보고서』, 『교정통계』, 각종 『연구 보고서』 등과 교단 외 환경분석 등을 참고하여 핵심의제와 실천과제의 연계성을 가지고 실행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제2단계는 1단계 예상작성안을 가지고 핵심의제-실천과제 간의 관계 범위를 구체적으로 선별하고 조율하는 작업을 실시하고, 설계의 평가방법과 기준 제도 마련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제3단계에서는 2단계 통합작성안을 바탕으로 교단 여러 구성원과 수위단회 등을 통한 검토 사항의 점검으로 수정 보완하는 과정이다.  
많은 분들이 우려하듯, 설계위 역시 이 설계(안)이 캐비넷에 잠들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와 지표가 실제로 구현될 수 있는가, 구체적으로 이행 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되는가? 지속가능한가? 를 고민하며 실천과제를 작성하고 있다. 4대1회 설계의 맨 마지막 실천과제 단계에는 ①개요-정의, ②배경 및 필요성-시사점 분석, ③추진과제, ④추진방법, ⑤기대효과 등과 기타로 추진일정, 소요예산, 협력 사항 등을 작성하고 있다.  


5월26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