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밭 살피기
상태바
마음밭 살피기
  • 한울안신문
  • 승인 2024.02.28 17:20
  • 호수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타원 안혜연
금천교당 교무

 

매달 학교에 내야 하는 육성회비나 책값 등을 직접 학교에 내던 시절. 
간혹 거스름돈의 유혹을 이기지 못한 친구들이 엄마에게 들켜 혼쭐이 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나에게도 어느 날 강력한 유혹이 찾아왔다. 학교에 책값인가를 가져다 냈고, 제법 많은 거스름돈을 받았다. 
같은 마을 친구들과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찐빵이 있었다.  나에게 돈이 있다는 걸 알고 있던 친구가 그 돈으로 찐빵을 사 먹자고 유혹했다. 찐빵을 사 먹고 집에 돌아와 거스름돈을 엄마에게 내밀면서 후회가 되었다. 
가슴이 콩닥거렸다.  아니나 다를까 돈을 세어  본 엄마가 “이상하다 왜 돈이 부족하지?” 찐빵을 사 먹을 때의 용기는 다 어디 갔는지, 사실을 고백할 용기가 나지 않았다.
엄마는 범인이 나라는 걸 알았을거다. 그런데 더 이상 추궁하지 않았다. 
하지만 난 이미 양심으로부터 호되게 혼이 나고 있었다. 엄마를 속이는 일은 할 짓이 아니라는 것을 절실히 깨달은 난 다시는 그럴 엄두를 내지 못했다. 까딱하면 뿌리 내릴뻔 했던 싹은 다행히도 그렇게 힘을 잃었다.
잔디는 아직 힘을 얻기 전인데, 부지런한 풀들이 벌써 파릇하게 올라오고 있다. 예비교무 시절부터 여러번 일기거리를 제공해 준 고마운 풀이다. 비유가 좀 좋은가. “우리의 마음을 심전(心田)이라 하니, 우리 마음에 수시로 일어 나는 우리의 마음을 살피고 살펴 마음 잡초 제거에 부지런한 마음농부가 되어야 한다”는 요지의 일기를 써놓고 스스로 꽤 괜찮은 감각감상을 얻었다고 흐뭇했었다. 
그런데 이후 다른 동지들도 비슷한 감각감상을 얻고 있다는 것을 알고선 뿌듯함이 감소 되고 말았다. 희소성에 따라 가치가 평가되는 기준이 마음공부까지 적용된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없어서는 살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공기나 물, 햇빛 등등... 한없이 큰 은혜들은 희소성과는 거리가 멀다. 마음의 잡초를 제거하는 마음 공부도 한번의 감각감상으로 끝낼 공부는 아니었다. 숨쉬듯, 물마시듯, 밥먹듯, 놓지 않고 늘 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간혹 마음공부를 하며 고쳐야 할 단점에 집중하다 보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신바람 나게 해줄 장점마저, 외면 받는 사이 시들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장점 또한 키우기에 공들여 주어야 한다. 
논밭의 잡초를 제거하자는 것은 농작물을 잘 기르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 내 마음엔 어떤 싹이 올라오고 있는가. 무엇을 제거하고 무엇을 키워야 할 것인가. 더욱 부지런 해 져야 할 봄이다.
엄마는 알고 있었다.  막내 딸의 잘못의 싹을 뽑아내기 위한 강한 교육이, 활발하게 잘 키워야 할 좋은 마음의 싹까지도 시들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막내딸의 심전(心田)을 가꾸어준 엄마가 새삼 다시 감사하다.

 

3월1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