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퀴즈
상태바
교리퀴즈
  • .
  • 승인 2003.04.0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 교의편(敎義編)
제1장 일원상(一圓相)
제1절 일원상의 진리(一圓相-眞理)
일원(一圓)은 우주 만유의 본원이며, 제불 제성의 ( )이며, 일체 중생의 본성이며, 대소유무(大小有無)에 분별이 없는 자리며, 생멸 거래에 ( )이 없는 자리며, 선악 업보가 끊어진 자리며, 언어 명상(言語名相)이 돈공(頓空)한 자리로서 공적영지(空寂靈知)의 광명을 따라 대소 유무에 분별이 나타나서 선악 업보에 차별이 생겨나며, 언어 명상이 완연하여 시방 삼계(十方三界)가 장중(掌中)에 한 구슬같이 드러나고 (
)의 조화는 우주 만유를 통하여 무시광겁(無始曠劫)에 은현자재(隱顯自在)하는 것이 곧 일원상의 진리니라.
1. 괄호의 정답을 보기에서 찾아 넣으시오.
<보기> 성품 심인 분별 변함 유무초월 지공무사 진공묘유
2. 단어와 뜻이 맞지 않는 것은? 1) 본원: 전체와 근원 2) 제불 제성(諸佛諸聖): 모든 부처님 모든 성자, 3) 돈공: 마음에 모든 생각이 끊어짐, 4) 공적영지: 텅비고 고요한 가운데 나타나는 알음알이, 5) 진공묘유: 텅빈 가운데 묘하게 나타난 모습 6) 삼계: 과거 현재 미래 7) 무시광겁: 한없는 세월 8) 은현자재: 저절로 인과 윤회함.
3. 일원상의 진리와 법신불 사은의 관계는?
1) 본래 하나를 다르게 표현 2) 일원상의 진리는 법신불을 의미하고 사은과는 거리가 있다. 3) 일원상의 진리는 수행의 표본이고 법신불 사은은 신앙의 대상이다.
4. 다음 설명이 틀린 것은?
1) 일원은 대종사님께서 깨친 진리의 이름이요 일원상은 그 진리의 사진, 모습이다.
2) 일원은 소태산 대종사만의 독특한 깨달음이요, 다른 종교나 그전에는 알 수 없었다.
3) 일원의 진리를 깨닫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요도와 공부의 요도인 사은사요 삼학팔조에 힘써야 한다.
4) ‘일원은 …일체중생의 본성’이란 모든 중생의 근본 성품이 곧 일원의 진리라는 말이다.

정답자는 추첨해 2분에게 1만5천원 문화상품권 드립니다. 정답은 메일8237452@hanmail.net이나 우편으로 받습니다. (주소 1면 우측) 지난호 정답:1. 무상대도, 원만한 대도 2. 6번3. 2번 4. 1번 5.?기독교: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이상진(도봉교당), 곽경진(대구 대현교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