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화사업과 원불교 브랜드이미지
상태바
교화사업과 원불교 브랜드이미지
  • 한울안신문
  • 승인 2007.01.26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교단관계자 모두 전략적 브랜드 창출위해 스스로의 컨텐츠를


최근 경영학에 ‘진실의 순간’(MOT: Moments Of Truth)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이것은 스페인의 투우에서 비롯된 말인데, 투우장에서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을 말한다. 이 MOT의 개념을 경영에 처음 도입한 사람은 스칸디나비아항공사(SAS)의 사장이였던 얀 칼슨(Jan Carlzon)이었다.


그는 수십년간 흑자를 기록했던 SAS사 가 1970년대 말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커다란 손실을 입게되자 만39세의 나이에 사장으로 취임하여 1년 만에 회사를 흑자로 전환시키고, 이듬 해는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게 하였다. 바로 MOT라는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한 것이다. MOT를 그는 불결한 접시의 예로 설명한다. 만약 승객들이 기내식에서 제공되는 접시가 깨끗하지 못하다고 느끼면, 그들은 그 순간 자신의 탑승 비행기가 불결하다고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MOT는 특정 제품의 이미지 각인에 착목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말한다. 그럼 원불교의 MOT는 어떠할까? 원불교를 탑승하고자 하는 승객들에게 각인되는 브랜드 가치와 구매성취도는 어떨 것인가? 오늘날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펼치는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은 전쟁터를 방불케한다. ‘판매(sales)’개념은 ‘마케팅(marketing)’으로 진화했고, 이는 ‘브랜드(brand) 경영’ 개념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브랜드 가치가 곧 기업 가치라는 점을 착목한 것이다. 원기 100주년을 앞둔 우리 원불교 교화의 장세는 기업들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살아남고자 몸부림치는 그 현장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 브랜드 경영시대에 MOT 전략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얼마나 성공적인 브랜드를 창조해 내는가가 관건임을 말해준다. 미국 자동차시장 공략을 위해 Lexus 브랜드를 만든 도요타와 국내 맥주시장에서 아예 회사 이름을 하이트맥주로 바꾼 조선맥주가 대표적 사례다. ?


감히 지적하기 쉽지 않은 일이지만, 현재 원불교 교화의 최대의 난점은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전략적 브랜드가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략적 브랜드 이미지의 부재는 특히 감수성이 예민하고 미디어의 폭발적 발전과 정보혁명에 익숙해져 있는 젊은 구매자들에게 ‘진실의 순간’ 상호소통적 교화판매전략을 어렵게 만든다. ?무엇보다도 ‘선택과 집중’에 기초한 전략적 브랜드 창출과 이에 기반한 교화전략, 그리고 교단과 교역자, 신도가 각자의 위치에서 최적의 구매창출자가 되기 위한 스스로의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최근 서울교구 건물이 재건축된다고 하니 부탁하고 싶은 것이 있다. 한국의 수도에 위치해 있는 상징성을 감안할 때 신축건물은 브랜드 창출과 고급화전략에 의미있는 랜드 마크(land mark)가 되었으면 한다. 세계적 고도(古都)를 다녀보면 수 백 년에 걸쳐 완성되어가고 있는 기념비적 건물들을 만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이런 수준의 건축을 일시에 감당할 능력이 부족하다면 이러한 방식도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