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질로 승부하는 대학 ②
상태바
교육의 질로 승부하는 대학 ②
  • 한울안신문
  • 승인 2015.04.01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남궁문 원광디지털대학교 신임총장



박대성 편집장(이하 편) : 원광디지털대학교(이하 원디대)가 타 사이버대학에 비해 많은 지역 캠퍼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교육을 통해 교육의 질과 가치를 높이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학교 자랑을 덧붙이신다면?


남궁문 총장(이하 총) : 사이버 대학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학생들이 전국에 퍼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대학은 온오프 병행의 브랜드 대학이라 실습이 필요한 한방건강 관련학과, 자연치료와 요가명상, 언어치료학과, 동양학과 등은 교수와의 협업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습관은 본관이 익산에 있고 지역캠퍼스가 서울, 대전, 전주, 광주, 대구, 부산지역에 7개가 있습니다. 강원과 제주 빼면 전국에 갖춰져 있는데요. 여타 사이버 대학 중에 제일 많은 수이기도 합니다. 취임 직후 지역(대전)의 캠퍼스를 들렀는데 주말과 야간에 다양한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 등 자체 활동과 교수와의 대면 학습을 하고 있어서 우리 대학의 미래를 봤습니다.


편 : 사이버 대학은 취업이나 사회생활 도중에 역량을 개발 하기 위해 진학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들의 재취업과 커리어 강화에 대해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준비하고 있는지 전해 주십시오.


총 : 인생의 2기는 25세에서 65세까지입니다. 학생 30~50 세의 분포가 많습니다. 사이버대학의 교육이 예전엔 개인의 역량강화를 위해 도전한 분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다음 직장과 퇴임 이후를 준비하는 학생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원디대의 강점은 정말 필요해서 오는 학생이 많다는 점입니다.


‘내가 정말 이런 분야를 공부하고 싶다.’이런 생각으로 입학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타대학보다 재 등록률이 높습니다(92%). 이런 부분은 학업의 필요성을 학생들이 피부로 느끼기 때문에 더욱 그렇지요.


또한 사회에서 새로운 직업을 제공하고 창업을 할 때엔 자격증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우리 원디대 16개 학과는 원불교학과를 포함해서 모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원불교학과는‘마음공부 지도사’자격증이 나가게 되고요.각각의 학과에서 공부하면서 졸업 이후에 자격증을 얻게 됩니다. 그런 역량강화뿐 아니라 제2의 창업, 제2의 직업을 개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이번에 한방건강학과도 새로운 자격증을 준비 중입니다. 모든 과에서 국가에서 공인하는ㅡ자격증을 연계해서 취득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박 : 총장 취임 직후 익산에서 서울을 한 주에도 몇 차례씩 바쁘게 다녀가시는데 독자 위해 마무리 인사를 전해주세요.


총 : 원디대는 교단의 창립정 신이 깃들어 있는 대학입니다. 원불교 백년 이후, 교단의 교화와 역량을 강화시키는 선구자적인 대학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원디대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가져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특히 원불교학과는 재가 교도님들이 많이 와서 교리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리더 학과로 발전하도록 사랑을 베풀어 주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