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교도 단계별 훈련(안)
상태바
청년교도 단계별 훈련(안)
  • 전재만
  • 승인 2001.11.2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명 교무


청년교도 단계별 훈련의 의의
교화 현장에 들어서서 과연 교화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대종사님은 종교를 마음병을 고치는 곳으로 성직자를 의사(부처님을 의왕이라 하심)라 하셨습니다. 의사는 환자가 올 때 먼저 그를 진찰해서 병증을 파악하고 그 사람에게 적절한 치료를 합니다. 그 진단과 처방이 잘 되는 의사에게 환자들이 모이는 것은 당연한 수순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피교화자들이 어떤 갈등을 겪고 어떤 아픔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 원불교를 통해 삶의 문제를 해결할 때 교화의 실마리들이 풀리지 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마음병 해결이라는 입장에서 진단과 처방에 관한 구체적 방안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교화, 특히 청소년 교화에는 사람마다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게 적합한 문제해결의 길을 안내해 주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마음병을 치료하는 교무로서 그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내 문제를 먼저 치료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어쩌면 피교화자를 치료한다는 것보다 그들을 통해 내 병을 치료하고, 내가 배운다는 것이 진실한 고백입니다. 피교화자들은 나를 통해 배우고 치유되며, 나는 그를 통해 배우고 치유하는 것이 교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교법의 우수성을 느끼고 특히 훈련법에 매력을 느낌에도 그것을 청소년들이 실천하도록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입장에 서서 그들이 쉽게 공부길에 들게 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절감하게 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초입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길을 얻도록 안내하는 한 방향으로 본 연구를 하였습니다. 더불어, 대체적인 공부의 길(문제 해결의 길)은 제시하지만 꼭 이 틀에 한정하지 않고 대상에 가장 적합한 길을 찾고 제시하는 것이 최선의 길임을 말씀드립니다.

단계별 훈련 (안)
1. 개인 상담
새 교도가 오면 개인 상담을 통해 그 사람의 역사와 성향 그리고, 적합한 공부길을 파악하자.
가장 좋은 길은 그 사람에게 맞는 길이라 생각하며 이하 아래에 제시하는 틀을 참고하되 이를 넘어서서 그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공부길을 안내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원불교 현황 소개
원불교는 한국에서 일어난 새종교입니다. 1916년 대종사의 대각으로 시작한 원불교는 현재 86년의 역사 속에서 국내에서 4대종교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건실한 종단입니다. 전라북도 익산시에 총본부를 두고 있으며, 국내에 15개교구 450여개교당, 국외에 4개교구 13개국 30여개 등 6대주에 교당을 설립하고 100만 교도가 원불교의 교리와 이념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교화는 미국 일본 캐나다 독일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독립국가연합 프랑스 중국 등에 80여명의 교역자가 파견되어 있고, 각종 훈련원과 한국학교 등을 통하여 해외교도들의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북방교화의 일환으로 모스크바와 알마아타 등지에 교역자가 파견되어 종교법인 인가 및 교당과 학교법인을 설립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북경 연변 상해 훈춘 홍콩 등 중국 5개 지역에 교당과 기관을 설립 통일북방교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종교자평화회의(WCRP), 아시아종교자평화회의(ACRP),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세계불교도회(WFB),국제자유종교연맹(NGO) 등에 정식회원으로 참가하여 종교협력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지자본위, 타자녀교육 등의 교법 정신에 근거하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원광대학교, 영산원불교대학교, 원광보건대학과 원광고등학교 등 9개의 중·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150여개의 유아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인재양성과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정규 교과과정 대안학교(특성화 학교)로서 일반 교육과정에 부적응한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영산성지고등학교, 경주화랑고등학교, 원경고등학교 등이 있습니다.
원불교에서는 전국 각 교구에 훈련원이 있어 훈련 대상자의 신앙 정도, 규모, 희망에 따라 효과적이 훈련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훈련기관으로는 전무출신과 교당 실무자들의 훈련을 담당하는 중앙중도훈련원과 대내외의 청소년훈련을 담당하는 전남청소년수련원, 대전 대덕구 청소년수련관, 전주 완산 수련관, 완도 청소년훈련원, 진도 청소년수련관, 부산의 배내청소년훈련원이 있으며, 무시선 도량으로 신성한 육체노동과 건전한 정신함양을 함께 하는 만덕산훈련원, 해상의 하섬훈련원, 성리훈련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삼동원, 그리고 해외에 심원훈련원, 하와이 국제훈련원 등 국내외 각 교구에 1개∼5개소의 훈련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원불교는 교화 교육 복지자선 훈련 산업 의료분야 등의 분야에 관심을 두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