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지구장 경축사
상태바
교구지구장 경축사
  • 전재만
  • 승인 2002.04.27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지구장 종타원 이선종



중구지구장 면타원 송명호



화곡지구장 전산 이정택


-종로지구장

대종사님을 그리며


올 대각개교절은 대종사님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뵙고 싶습니다.
나를 보시면 무슨 말씀을 하실까.
내 모습을 봅니다.
그리고 여쭈어 보고 싶은 말씀도 많습니다.
내 인생 가을에 시간의 길이를 생각합니다.
참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대차대조표를 그려봅니다.
신명나는 하루가 되도록 노력합시다.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중구지구장


우리 다같이 개벽합시다



우주와 인생의 근원적 원리를 밝히시고자 청년 대종사는 고뇌하셨습니다. “내 이일을 어찌할꼬” 하는 한생각으로 大定에 드셨고 드디어 태허공을 뚫고 일원(一圓)의 광명(光明)을 보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 깨달음의 빛과 충만한 은혜로 그 감사함을 실현하면서 나누고자 합니다.
유무를 총섭한 자리 유가 무가 뚜렷한 자리 변하는 그 자체는 영원하여 돌고 또 돌아 도저히 부인할 수 없는 그 자리를 우리에게 밝혀 주셨습니다.
독존하지 않으셨습니다. 나와 너의 인생 삶의 공식임을 알려 주셨습니다. 우리 다같이 개벽합시다. 적당히 보완해 나가는 개혁이 아닌 진정 새롭게 은혜의 산물로 지구마을의 축제를 시작합시다.
은혜의 물품으로 굶주린 생령을 구원합시다. 그리고 우리 은혜의 마당에서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화곡지구장


낙원세계 인도하는 선구자



원불교 최대명절인 대각개교절을 맞이하여 온 누리에 은혜의 빛이 가득하고 온 세상 사람들에게 자비의 광명이 함께 하시기를 간절히 기원드립니다. 대종사님께서 대각을 이루시고 천하 만 중생들에게 전해주신 첫 소식은 병들어가는 인간으로 하여금 양심을 회복하라 하셨습니다.
양심이란 스스로 돌아보아 부끄럽지 아니할 내면의 바른 마음으로 이 마음이 살아나야 맑고 밝고 훈훈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둘째는 원망에서 감사를 발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대종사님의 대각은 우주만유 생성의 원리인 은(恩)의 발견에 있었으며 이 은(恩)의 실천이 바로 감사하는 마음인 것입니다. 회복이나 발견은 없던 것을 만들어 내는 작업이 아니라 있던 것을 발현시키고 실현시키는 일입니다. 자신에게 갊아있는 양심을 회복하고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감사를 발견하는 삶을 통하여 이 땅에 광대무량한 낙원세계로 인도하시고자 하셨던 대종사님의 경륜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일원대도의 전법사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