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종사의 구세경륜
상태바
대산종사의 구세경륜
  • 한울안신문
  • 승인 2013.08.3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특집기획 4부작 / 3 최희공(영동)교수 , (고려대학교)

# 재생의세 구세사상



소태산 대종사의 제생의세 구세경륜


대산종사는 그의 사상과 경륜을 결집한 「기원문 결어」에서 소태산 대종사께서 대각을 이루신 후 일원회상을 여신 포부와 경륜을 ‘대종사님의 일대경륜(一大經綸) 제생의세(濟生醫世)’라 천명하시고 부연법문하시기를 ‘대종사님의 법이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 가족이다. 대종사님의, 우리의 계획된 경륜은 한두 사람 살리자는 것이 아니다. 모든 사람을 살리고 병든 세상을 고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대산종사가 소태산 대종사의 포부와 경륜을 ‘대종사님의 일대경륜 제생의세’라고 천명한 것은 소태산 대종사의 일대경륜 제생의세가 전 인류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이 되고 일체생령을 건지고 세계를 구원하는 원리요 대도가 되기를 염원한데 있다.


대산종사의 세계부활 구세사상


대산종사는 개교반백년대회에서 “세상의 뿌리는 도덕이요 도덕의 뿌리는 회상이며, 회상의 부리는 불보살이요, 불보살의 뿌리는 마음공부이니 이 마음공부로 도덕을 살리고 구원하는 근본을 삼아야 한다” “이 법문을 제생의세의 활력소로 삼아야 천불만성이 쏟아져 억조창생의 홍복이 무궁할 것이다”라고 하시고 기원문 결어에서 이 법문을 ‘세계부활 도덕부활 회상부활 성인부활 마음부활’로 요약하였다. 이것은 소태산 대종사의 제생의세 사상을 계승하여 보편사상화하고 실천이념화 한 것이며 동서양의 굿사상을 융통하게 함으로써 동서양이 대동화합으로 구세제중에 합심협력하자는 의미이다



제생의세의 교법 대의


대산 종사는 제생의세를 ‘만생령 부활’, ‘병든 세상 치료’, ’세계평화’,‘세계평등’의 네 가지 요소로 일원의 교법을 제생의세하는 ‘의술’, ‘약재’, ‘치세’로 재생의세가 실현된 세계를 ‘전주성공 일원세계, 경주보은 평화세계, 공주균등 낙원세계’로 대의를 잡아주셨다. 대산종사께서 제생의세의 교법대의를 세워주심은 전 인류가 나가야 할 방향과 목적과 방법을 명확히 해줌으로써 제생의세 추진의 원동력을 마련한 것이다. 대산종사는 소태산 대종사의 제생의세 구세경륜을 ‘만생령 부활, 병든 세상 치료, 세계평화, 세계평등’으로 보편사상화하고 ‘자신훈련, 교도훈련, 국민훈련, 인류훈련’의 네 가지 훈련을 통해서 실현하려 했다.



# 대세계주의 구세사상


대산종사의 구세사상은 ‘대세계주의 실현’으로 요약될 수 있다. 사대진리와 사대관은 대산종사의 대세계주의 구세사상의 요체를 이룬다.



사대진리 사상


대산종사의 사대진리사상은 전 인류가 진리도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 가족, 세상은 한 일터인 하나의 진리를 깨치고 알아서 서로 넘나들고 대동화합하여 함께 살아가고 함께 즐기는 하나의 마을, 하나의 가족, 하나의 세계를 만들자는 대화동사상(大和同思想)이다.



사대관 사상


대산종사는 인류 각자가 가지고 있는 진리, 생령, 국가, 세계에 대한 사고의 체계를 대세계주의 사고의 체계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대진리관, 대윤리관, 대국가관, 대세계관의 사대관을 확립, 제창하였다. 사대관 사상은 전 인류가 세계를 한 집안으로 보고 만 생령을 한 권속으로 보는 대세계주의의 정신 확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중도주의 구세사상


대산종사가 주장한 중도주의는 원중불이(圓中不二)의 중도주의이다. 원중불이의 중도주의란 ‘모자람이 없이 두루 갖추되 한편에 치우치지 않은 중정(中正)의 길을 주장하는 일관된 방침’을 의미한다. 대산종사의 구세경륜이 함유된 중도주의에는 종교연합 창설(정교동심의 중도주의 실현), 심전계발의 훈련(내외겸전의 중도주의 실현), 공동시장의 개척(자리이타의 중도주의), 세계평화 4대운동(인류개진운동, 인류개기운동, 인류개선운동, 인류보본운동)이 있다. 대산종사는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통하여 수많은 현철들이 정치, 종교, 사상을 통하여 세계평화와 낙원세계 건설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한 것은 그 방법론에 있어서 중도주의를 실현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고 대세계주의 구세경륜 실현의 근본을 중도주의 실현에 두었다.


대산종사는 대세계주의 구세경륜 실현의 기반체계로 각국에 대선학원, 삼동훈련원, 사대봉공회를 건립하여 일원교육, 일원훈련, 일원봉공함으로써 동원도리 실현체계를 구축하려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