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핵폐기장 반대시위 강경진압규탄
상태바
부안 핵폐기장 반대시위 강경진압규탄
  • .
  • 승인 2003.07.27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2시 청와대 신교사거리에서 ‘부안군민에게 가해진 공권력의 폭력적 행위에 대한 종교 시민사회단체의 정부 공권력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부타원 김인경 교무(범부안군대책위 공동대표)는 「7.22 핵폐기장백지화를 위한 부안군민 1만인대회, 경찰의 과잉폭력진압경과보고」에서 “1만여명이 참석한 부안군민의 합법적인 집회시위를 수천명의 전경들이 삼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민들의 자동차를 박살내고 농기계를 망가트리는 등 주민들을 자극하여, 우발적이고 돌출적인 폭력사태를 만들었으며, 격해지는 시위대와 경찰의 폭력진압을 막으려는 문규현 신부와 김경일 교무마저 폭력으로 짓밟았다. 또 2백여명의 여성으로 구성된 주민대표단이 비폭력을 전제로 대화를 시도하고 군청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이들마저 폭력으로 진압했고 심지어 전경이 막은 컨테이너 사이를 지나가려던 아주머니들을 무차별 폭행했다. 이과정에서 100여명이 중경상을 입고, 40여명이 곤봉과 방패에 찍혀 중상으로 입원중이라며, 경찰의 의도된 폭력진압 작전을 규탄했다.
경찰폭력으로 치료받다 환자복으로 회견장에 나온 이병학 전북도의원은 “부안군수는 군민의견 수렴없이 단독으로 처리했으며 이에따른 합법 시위를 경찰이 폭행진압했다”고 말했다. 염형철 실장은 “집회는 끝나는 분위기였는데 경찰이 시위행렬로 밀고 들어와 일방적인 구타를 당했으며, 이번 진압은 경찰간부들과 정부로부터 유도되고 조장되었다”고 말했다.
부타원 김인경 교무는 “3만여명의 부안군 유권자중 절반이 집회에 참석할 만큼 부안의 핵폐기장 유치 반대 의사는 단호하다. 비폭력 합법시위를, 폭력 난동으로 몰아붙이는 언론의 왜곡과 정부 방책이 부안군민을 더욱 단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군 이영택 핵폐기장 유치위원장이 “핵폐기장이라는 난제를 놓고 깊은 생각과 지식 없이 지역개발이라는 작은 애향심으로 큰 착각과 과오를 갖게 되었다. 잘못을 크게 반성한다”며 사퇴했다. 또 일부 핵폐기장 유치를 지지했던 의사협회, 중소기업인연합회도 ‘관용을 베풀어달라’며 반대로 돌아섰다.

Tag
#382 #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