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나’삶속에서 살아 숨 쉬는 수행, 무시선
상태바
‘참 나’삶속에서 살아 숨 쉬는 수행, 무시선
  • 한울안신문
  • 승인 2015.05.2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 신간안내



전작‘단전주선(丹田住禪)’을 통해 간결하고 깊이 있는 수행길을 제시했던 길도훈 교무(성주삼동연수원)가 이번에는 삶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폭 넓게 닦을 수 있는 수행지침서‘무시선(無時禪)’을 출
간했다.


무시선은‘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선禪을 하거나 선의 마음으로 존재하는 것’을 일컫는다. 여기에서의 선禪은 빈 마음으로 상쾌하게 깨어 나타남을 이른다.


빈 마음으로 깨어 있으면 그곳에서 진리로 존재하기 때문에 갈구할 것이 없다. 진리의 존재로 깨어난 삶은 내재된 욕망으로 끊임없이 헐떡이며 갈구하는 삶에서 벗어난 상태이다. 그 때는 내 안의 진리가 순연하게 발현된다. 여기에는 영혼이 성장하는 만큼 진리를 거스르지 않는 자유로움과 행복이 있다.


무시선은 일이 있을 때 일속에서 선을 한다는 의미의 사상선事上禪과 일이 없을 때 하는 선인 좌선(坐禪), 행선(行禪), 입선(立禪), 와선(臥禪)으로 나눌 수 있다. 일 없을 때의 대표적인 선이 좌선이지만 이 좌선도 본질적인 면에서는 무시선에 포함된다.


이 책은 무시선의 구체적인 수행방법은 물론 풍부한 예화 및 필자 본인 및 주변인들의 수행담 등을 풍부하게 싣고 있어 일상의 삶을 넘어 진리에 의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수행자들을 위한 깊고 따듯한 수행지침서가 될 것이다.
(인터넷 서점 등에서 구매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