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화제의 팟캐스트 '살려는 드릴게'
상태바
(신간소개)화제의 팟캐스트 '살려는 드릴게'
  • 한울안
  • 승인 2015.09.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날카롭게 해부하고 따뜻하게 살려주는 심리학 비밀 공식

『살려는 드릴게─심리 해부 토크쇼』는‘모든마음연구소’가 제작·공급하는 팟캐스트‘살려는 드릴게’의 에피소드 11편을 선별해 묶은 책이다. 모든마음연구소는 개인과 기업체의 내적 성장을 돕기 위해 심리 상담 및 코칭 서비스와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연구, 상담, 강연 그룹이고 팟캐스트‘살려는 드릴게’는 김덕성 소장, 정귀수 부소장, 장서연 수석연구원이 2014년 6월에 시작한 방송이며, 현재는‘시즌2’를 진행중이다.



다년간의 상담 및 강연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겪는 내면의 문제와 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함으로써, 방송 10회 만에 아이튠즈 사회/문화 분야 1위· 종합 6위를 기록했고, 같은 내용의 비디오 버전 팟캐스트는 종합 2위를 차지했다.



신간『살려는 드릴게』는 방송된 에피소드 중 청취자로부터 가장 큰 호응을 얻었던 이야기들을 엄선해, 읽는 환경에 맞도록 문장을 다듬고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의 실제 사연을 읽고 그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세 명의 상담가는 비슷하면서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연자의 심리를 해부하며 속마음에 접근한다. 대개의 심리 치유서는 상처와 고민으로 번민하는 이들에게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해결책이나, 문제 상황을 피할수 있는 대처법을 제시하지만, 『살려는 드릴게』는 도리어 벗어나고 피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멈추라고 말한다.



지금과는 다른 심리적 상태가 되려는 의도는 곧 현재 경험하고 있는 마음을 거부하고 무시하는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나로부터 외면당한 마음은 필연적으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위해 어떤 식으로든 표현되고자 더더욱 안간힘을 쓰게 되며, 그로 인해 내면의 긴장과 불화는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핵심은마음과의 관계를 재설정하는 데 있다고 상담가는 말한다.


하지만 어떻게? 『살려는 드릴게』는 바로 그‘어떻게?’에 대한 대답으로서 마음과 관계 맺는 법을실제 상담 사례와 상담가들의 경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마음을 일방적으로 다스리고 통제하고 바꾸려는 태도를 거두고, 순수한 관심으로 마음에 다가가 마음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마음이 무엇을 원하는지 묻고 듣는 것. 저자인 세 명의 상담가가 사연자의 아픔에 대해 시도하고 있는 것은 오로지 그것뿐이며, 그들의 대화를 편안히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을 대하는 관점과 태도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