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밭 천일은 나에겐 이미 승리의 천일이다
상태바
진밭 천일은 나에겐 이미 승리의 천일이다
  • 김여정
  • 승인 2019.11.09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밭 천일야화1
2017년 3월11일에 시작된 소성리 진밭 평화기도가 오는 12월 5일 1000일을 맞는다.

진밭 1000일 앞에 서니, 내가 처음 원불교를 선택했던 이유와 관통되는 점이 있었음을 불현듯 깨닫는다. 난 내 삶에 종교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도서관에서 책으로 먼저 선별과정을 거쳤고, 원불교에 관한 책을 보고 더 이상 다른 것들을 뒤적거리지 않았다. 세상에 이런 종교가 있는 줄 알았다면, 진즉에 인연을 맺었으면, 그렇게 헤매지 않았을 걸~~.

원불교 교리는 역사적 사명 속에서 개인이 결코 소외되지 않고, 마비된 퇴락으로 지켜지는 개인의 평정에 매몰될 것 같지도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포근하게 모든 것이 총섭될 것 같은 안정감도 좋았다. 종교 따로, 개인 따로, 사회 따로가 아닌 하나로 총섭된…. 그동안 이분화된 이론과 사상으로 갈증을 느꼈던 것들이 해결될 것 같았다.

‘성지수호, 사드반대’ 운동에 참여하면서 처음 책으로 매력을 느꼈던 원불교의 그 느낌과 마주하는 반가움이 컸다. 2017년 두 번째 사드 발사대가 들어오던 ‘9.7대첩’에서 흔들리지 않고 온몸을 던진 행동들, 명쾌한 현실인식과 함께 대중 속에서 함께 하는 교무님과 원씨네(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활동가 교도들, 한국 근현대사에서 미국에 대한 조명과 원불교 교리실천을 접목시키는 김광철 교무님의 진밭 앞 강의는 잊을 수 없다.

소성리에 모인 대중들 앞에서 교무님들은 단지 원불교 교도만을 위한 교무님이 아니었고, 울과 담을 넘은 살아있는 현 역사의 현장에 함께하며 진리를 실천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이 지난하고 긴 싸움에서 강고한 원력을 세우고 정진 실천하시는 교무님들과 교도들의 모습은 ‘이것이구나. 뭔가를 이루는 것은 이런 것이구나’ 수행하시는 그대로가 가슴을 울리고 나의 삶을 변화시키는 살아있는 법문이었다.

진밭 천일은 나에겐 이미 승리의 천일이다.

글/ 부산울산교구 화명교당 김여정 교도

김여정 교도

 2017년 3월11일에 시작된 소성리 진밭 평화기도가 오는 12월 5일 1000일을 맞는다. 천일의 기도 적공을 통해 축적한 평화의 몸짓과 평화의 바람을 한울안신문 온라인뉴스에 연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