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은
상태바
부모은
  • 문현석 교무
  • 승인 2020.02.18 19:56
  • 호수 11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하!원불교47

Q : 부모은은 무엇인가요?

사실 이 부모은에 대해서는 많은 말이 필요 없습니다. 너무나 많이 느끼고 아는 은혜이니까요. 부모님께 받은 은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일 먼저 ‘낳아주신 은혜(1)’죠! 설명이 더 필요할까요? 만사 만리의 근본이 되는 이 몸을 얻게 됨이 은혜입니다. 그럼 낳아주시면 끝인가요? 아니죠. ‘사랑으로 온갖 수고를 잊으시고 키워주시고 보호하여 주신 은혜(2)’가 있습니다. 우리는 혼자 알아서 큰 것 같지만 이는 철없는 생각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사람의 의무와 책임을 가르쳐 인류 사회로 지도하심(3)’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원불교 교법의 중요한 핵심이 있습니다. 바로 낳아주시고(1) 길러주신 은혜(2)에 가르쳐주신 은혜(3)까지 포함하는 것이 원불교 ‘부모은’의 특징입니다.

사실 낳아주신 분과 길러주신 분, 가르쳐주신 분이 다를 수도 있지요. 우리는 흔히 낳아주신 분만 부모님이라고 생각하지만, 원불교에서는 낳아주신 분도, 길러주신 분도, 가르쳐주신 분도 모두 부모은이라 합니다. 다행히 요즘은 ‘가슴으로 낳은 부모님’, ‘마음으로 키운 부모님’이라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요. 이 가치가 모두 부모님이 됩니다.

또한 보은하는 방법에서도 ‘그 도를 보아서 힘 미치는 대로 무자력한 사람에게 보호를 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원불교 부모은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단촉한 이번 생의 부모님만이 아닌 삼세를 통한 모든 부모님에게 보은하는 것이 진정한 부모은의 보은행임을 다시 확인시켜준 겁니다.

원불교의 교법이 이렇게나 대단합니다. 의식의 한계가 없고, 분별이 다 사라지게 됩니다. 어떠세요, 여러분? 사은의 은혜가 절대적인 은혜라는 말이 느껴지시나요?

 

2월 21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