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종교계의 코로나19 헌신적 대응에 고마움 전해
상태바
정세균 국무총리, 종교계의 코로나19 헌신적 대응에 고마움 전해
  • 강법진 편집장
  • 승인 2020.04.0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공관에서 주요종단 오찬 간단회

방역 한 축으로 지속적인 협력 요청
3일 진행된 종교계 국무총리 간담회에는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왼쪽 두번째), 원행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김진기 성균관장 직무대행, 송범두 천도교 교령, 박재희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 직무대행이 참석했다.          사진제공=뉴스1

 

[한울안신문=강법진]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3일 서울 공관에서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을 비롯한 종교계 주요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오찬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종교계가 자발적으로 협조해 준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이뤄졌다. 더불어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어려운 만큼 방역의 한 축으로서 종교계의 지속적인 지원과 동참을 요청했다.

종교계는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법회・미사・예배・기념식 등을 수차례 연기・중단하며 온라인으로 대체해 왔다. 원불교의 경우 두 달여간 일요법회 휴회하는 가운데, 4월 대각개교의 달에도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봉축 행사를 축소 또는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대신 4월 한 달간 코로나19 극복과 대각개교절 축원기도로 세상의 아픔을 함께하며 원불교 열린 날을 경축하기로 했다. 이웃종교계도 부활절(4.12)이나 부처님 오신 날(4.30)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정 총리는 “종교계의 결단과 헌신이 국민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움도 있겠지만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정부도 종교계의 협력에 발맞춰 종교문화 활동 지원 예산 조기 집행, 온라인 법회・예배 등 비대면 종교활동에 대한 지원책 마련, 종교시설의 방역물품 확보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협력방안을 전했다.

종교지도자들은 총리가 직접 재난현장에 상주하며 솔선수범하고, 감염병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 것이 큰 힘이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를 비롯한 재난대응에 앞으로도 종교계가 앞장서 지원할 것이며, 이를 위한 중앙정부 및 지자체와 종교계 간 소통 메뉴얼을 구축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 외에도 해외 종교계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한국 정부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라며, 우리나라 선진 의료시스템 및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자부심도 느끼고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의 현명함과 의료진의 헌신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있지만, 안정화를 위해 고삐를 다시 죄어야 하는 상황이므로, 앞으로 정부가 더욱 책임의식을 가지고 하루빨리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