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새 코너] 지구도 몸도 공복이 필요하다
상태바
[신년 새 코너] 지구도 몸도 공복이 필요하다
  • 소란
  • 승인 2020.12.30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공동체 단식 [공복친구들]

 

소란(법명 유희정)
전환마을은평 대표

전환마을은평은 새해가 되면 공동체 단식을 한다. 벌써 올해로 6번째 새해 단식이다.

건강단체도 아니고 도가도 아닌 시민단체가 새해 첫 프로그램으로 단식을 하는 이유가 있다. 단식을 한다고 살이 빠지거나 하는 다이어트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단식은 쉴 새 없이 달려온 우리 몸의 장기를 잠시 쉬게 하고 본래의 능력을 회복하게 한다. 외부의 에너지 대사가 끊어지면 내부 에너지 작용이 일어나면서 모자라는 곳은 채우고 넘치는 곳은 내리는 정화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킨다.

공복친구들은 3일은 절식, 3일은 단식, 7일의 회복식을 하는 2주간의 일정이다. 2주 동안 공복은 마치 수행과도 같아서 단식을 통해 스스로 만들어 왔던 욕망과 마주하게 되고 자신의 몸을 다시 한 번 점검하게 된다. 단식을 하는 동안에는 자연스레 먹지 않으니 소비도 줄고, 쓰레기도 거의 만들지 않게 된다. 또 위가 비고 나면 옆집에서 국을 뭘 끓이는지도 내방에 앉아서 알만큼 몸의 감각이 기민해 진다.

단식을 하면 내 몸의 원래 능력, 즉 자가면역력과 방어력이 살아나는데 단식을 하는 동안에는 늘 쓰던 든 세제, 샴프, 화장품 냄새에도 몸이 반응하여 역하게 느껴지곤 한다. 이렇게 공복친구들에 참가자들은 단식의 경험을 통해 몸에 독이 되는 것들을 스스로 끓을 수 있는 감각을 회복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단식이 끝난 후에도 자연스럽게 친환경적인 삶을 선택한다.

단식 이후 새로 먹는 회복식의 기간은 마치 제의와도 같다. 그동안 당연한 했던 것들을 경외롭게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다. 단식이 끝나고 새로 먹는 첫 미음 한 수저는 거짓말처럼 배가 부르고 마치 천상의 맛처럼 느껴진다. 곡기의 풍미가 온몸으로 전해 올 때 먹는 다는 기쁨, 쌀 한톨의 위대함을 절로 알게 한다. 줄어든 위에 건강한 음식이 들어가면서 살아나는 입맛은 이전의 인스턴트음식과 육식으로 채우던 것과는 다른 진짜 음식의 맛을 알게 해준다. 새로 미음부터 시작해 밥수저를 뜨는 1주일동안이 매 끼마다 마치 축제를 하는 것처럼 밥상을 마주한다.

 

코로나19로 세상이 온통 병들어 있는 때이다.

지구가 독으로 가득 찼으니 자가면역력이 필요하다는

경고를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코로나는

우선 멈추라고 하는지도 모른다. 소위 코로나 잠복기를 2주라고 말한다.

그래서 전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정도 하면

코로나가 진정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단식을 통해 몸도 지구도 2주간 멈추면 어떨까.

단식을 하며 겁도 나고 숱한 유혹 때문에 흔들릴 때도 있지만 공동체로 함께 굶으면서 이겨 낼 수 있었다. 지난 6년간의 새해마다 약 30~100여명이 전국에서 동시에 단식을 하며 카카오톡을 통해 서로 서로를 응원했다. 매일 단식자중 한사람이 돌보미로 나서 식단을 챙기고 서로의 건강과 마음을 살핀다. 궁할때 서로가 연결되어 있다는 감각은 큰 위로가 되고 공동체로서 안정감을 느낀다. 또한 단식하는 동안 수행가의 비법, 즉 명상이라던지 풍욕, 요가 등을 함께 하며 건강을 돌본다. 이 또한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지도와 참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코로나19로 세상이 온통 병들어 있는 때이다. 지구가 독으로 가득 찼으니 자가면역력이 필요하다는 경고를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코로나는 우선 멈추라고 하는지도 모른다. 소위 코로나 잠복기를 2주라고 말한다. 그래서 전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정도 하면 코로나가 진정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단식을 통해 몸도 지구도 2주간 멈추면 어떨까. 그 2주 동안 탄소배출도 하지 않고, 소비도 하지 않으면서 우리 몸도 지구도 쉬게 해주면 어떨까.

코로나로 배운 것이 있다면 조금 천천히 가도 세상은 돌아간다는 것이다. 이토록 빠르게 이토록 파괴하며 살아온 인간에게 천천히 되돌아보라는 기회가 왔다. 그 기회를 잡아라. 일단 멈추고 몸도 욕망도 비우자. 내 몸에도 지구에도 자기면역력과 치유력이 생겨날 것이다. 공복친구들에 지구인들을 초대한다.
 

 

12월 30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