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SOS 바다
상태바
[오피니언] SOS 바다
  • 한울안신문
  • 승인 2021.05.13 14:24
  • 호수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감수성up
이태은<br>서울교당 교도<br>나이만큼 나무를 심자 사업단장<br>
이태은
서울교당 교도
나이만큼 나무를 심자 사업단장

4월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한 뒤 우리나라 소비자 10명 중 6명 이상이 원산지와 상관없이 수산물 소비량을 줄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 4월 22일~23일에 실시한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안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63.2%가 이미 수산물 소비를 줄였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이 본격화되면 91.2%가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한다. 누구인들 다른 답을 할 수 있을까?

수협을 중심으로 어민단체와 바다와 접한 지자체들은 절망적 현실 앞에 육&#8231;해상에서 일본 정부에겐 항의를 하고, 한국 정부에게는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바다로 버려진 방사능 오염수가 제주도까지 흘러들어오는데 220일이면 된다.

미국, 프랑스, IAEA(원자력안전기구) 등의 지지를 등에 업은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ALPS)기술을 근거로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2023년부터 무려 30년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버리겠다는 계획을 실행에 옮길 태세다. 사전예방주의와 국제협력의무, 정보제공 등 해양법상 의무를 외면한 채 말이다. 

태평양에 방류할 예정인 137만 톤(2022년 여름 기준)은 문제의 시작에 불과하다. 이 엄청난 양의 오염수가 방류된 뒤에도 후쿠시마 핵발전소에서 매주 수백 톤씩 만들어지는 방사성 물질이 우리 바다에 계속 방출될 것이다. 일부 물질의 반감기는 수만 년 이상이다. 

오염수가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후쿠시마 사고로 녹아내린 3기의 원자로다. 핵분열이 계속되는 원자로를 통제하기 위해 매일 냉각수가 투입된다. 원자로의 핵연료 물질과 폐기물이 완전히 제거되기 전까지 오염수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 

최악의 핵발전소 참사로 꼽히는 체르노빌은 사고 후 남겨진 핵연료가 570톤으로 보고됐다. 후쿠시마 원자로 내부에는 1,100톤 이상의 연료와 핵폐기물이 남아있으니 체르노빌의 2배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핵연료 제거에 필요한 시간을 100년으로 내다봤으니, 사실상 구체적인 일정을 약속할 수 없다는 뜻으로 읽힌다.

체르노빌의 2배 핵연료와 폐기물을 남긴 후쿠시마 또한 세월을 기약할 수 없고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일본 정부는 방사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걸러내 고준위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 뒤 방류하겠다고 했지만, 도쿄전력 자료를 보면 처리된 오염수 가운데 기준치를 통과한 건 30%에 불과했다. 일반 핵발전소에서 7개가량 핵종이 배출되는 것과 달리, 후쿠시마 오염수는 64개 핵종이 기준치 이상으로 포함된 ‘사고 핵발전소’다.

삼중수소뿐 아니라 극소량만으로도 치명적인 세슘, 스트론튬 등 고준위 방사성 물질까지 검출됐다. 생물학적 피해가 가장 큰 스트론튬 대부분이 원자로에 그대로 남아있다. 이런 고농도 방사성 물질에 의해 발생한 오염수는 지속해서 늘면서 생태계에 축적된다. 세슘이나 스트론튬은 해저 토양에 축적 및 퇴적돼 장기적으로 방사능을 방출할 수 있다.

해양 생물에 미치는 영향도 심각하다. 삼중수소는 몸속에 쌓이면 DNA 변형을 일으키거나 생식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현재로서는 방사능 오염수 처리는 육상보관이 최선이다. 가장 싸다는 이유와 핵발전 부흥정책을 위해 일본 정부가 선택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바다뿐 아니라 지구에 사는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5월 초, 원불교환경연대와 청운회가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천지보은 실지불공이 절실한 때다. 다 같이 서명이라도 하자.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방류 반대합니다” 


아래 링크와 QR코드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방류 반대 서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